본문 바로가기

지하작업실/애드센스

[애드센스] 앱으로 애드센스의 수익 확인과 애드센스 용어 정리

바로 앞전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에 대해 가입을 하는 방법을 적었다.


애드센스 가입하는 방법은 포털 가입하는 만큼이나 쉬우니, 블로그의 콘텐츠가 잘 꾸며지고 있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가입하리라 생각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내 애드센스의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설명을 다루고자 한다.



데스크탑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http://adsense.google.com 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작은화면에서 그렇게 방대한 양을 보기엔 눈아프쟈나~ 

그래서 모바일에서는 앱을 통해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안드로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앱의 내용은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같다.)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ads.publisher




안드로이드에서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adsense 혹은 애드센스를 검색해주면, 

이렇게 나온다. 안드로이드 4.0 이상 디바이스에서 실행이 가능하므로, 구형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분들은 아쉽지만 앱이 아닌 모바일 웹으로 접속하여야 한다. 


그리고 iOS에서는 

iOS

https://itunes.apple.com/kr/app/google-adsense/id680739529?mt=8


여기서 받을 수 있다. 



미리보기 스크린샷이 나왔군...

저 금액은 정말 내가 부러워하는 수익을 찍어주는 수익이구나....


일단 내가 설명하는 것은 iOS 7.0.4 버전에서 굴러가는 iOS 애드센스 앱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앱을 런칭하면 요런~ 앱 런칭화면과 함께 바로 개요페이지를 만날 수 있다. 



화면에 금액이 나오지 않는 것은 수익과 관련된 내용이므로 가렸다. (금액적인 내용은 괜찮다고는 하나, 그래도...)


앱을 실행하고 가장 처음으로 만날 수 있는 페이지가 바로 개요페이지인데

개요페이지에서는 어제, 오늘 그리고 이번 달, 그리고 지난달 그리고 총 수익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번달, 지난달, 어제의 수익은 모두 전 날, 지난 달 수익과 비교하여 백분율로 표시되니

통계와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번달 수익 페이지로 캡쳐를 하였다.


여기에 나온 단어들이 왠지.. 낯설지만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단어의 설명은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 > 용어집의 설명을 풀어 써놓았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9854?hl=ko&ref_topic=19363


예상 수입 - 내가 선택한 기간동안 얻게 된 수익이다. 이 수익은 예상금액이므로 월말에 확정되는 최종 수익과는 약간 다를 수 있다.

요 수입은 광고주와 게재자의 환율의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실제 0.01달러 정도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예상수입은 내가 받게 될 수입(확정되진 않지만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잇는 수입)이라고 생각하면된다.


페이지뷰 - 보고서에서 나오는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애드센스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 할때마다 집계가 된다. 

그렇다고해서 페이지 하나에 3개의 광고가 있다고 페이지뷰가 3번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 한 번을 보면 페이지뷰는 1이 증가하게 된다.


클릭 수 -  사이트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 집계되는 카운터로 하나가 올라간다~ 


페이지 CTR - 페이지 클릭률이라고 하는데, 클릭률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 노출,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값이다.

게산하는 방법은 = 클릭수 / 노출, 조회 또는 검색 횟수이다. 


만약 1000번 페이지를 조회했는데, 클릭이 6번 발생하면 CTR은 0.6%가 된다. 



클릭당 비용 (CPC)  - 이 내용은 http://hyunyrn.tistory.com/178 이 포스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Cost Per Click이다.  


즉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 게시자 (블로거, 혹은 사이트 소유주)가 벌어들이는 금액이다. 광고의 CPC 단가는 

내가 정하고 싶지만, 광고주가 정하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그 단가가 달라진다.

(단가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할 예정)


페이지 RPM - 이 내용은 Rate Per 1000 (Mile) 로 1,000회 노출당 예상수익이라는 용어로

위에 적어둔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 (페이지 뷰)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계산 방법 :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 1000


예를 들면 페이지 뷰(페이지 조회수)가 1500건이고, 예상 수익이 2달러라고 한다면

페이지 RPM은 1.33 달러가 된다. 


개요 페이지에서 간단하지만 그래도 볼 수 있는 내용은 이렇게 된다. 


조금 더 자세한 용어는 애드센스 용어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고 방식에 대한 내용은 요~ 포스팅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14/01/23 - [지하작업실/애드센스] - [애드센스] CPC, CPM, CPE란 과연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