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하작업실

되돌아보는 2013 국가 정보화 트렌드 전망의 10대 기술 - 2. 클라우드

2013년을 뜨겁게 달궜던 10가지 기술, 그 두번째 기술을 써보도록 한다.

오늘의 기술은 


오늘 하늘은 구름이 잔뜩 끼더니, 하늘에서 눈 구름이 발생되어 눈이 내렸다. 

그렇다. 구름, Cloud 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지난 기술에 대해 못 본 사람들을 위해~ 

뭐 그렇게 따질 기술도 없고,

그냥 빅데이터 하나만 썼다.


2013/11/17 - [지하작업실] - 되돌아보는 2013 국가 정보화 트렌드 전망의 10대 기술 - 들어가며

2013/11/18 - [지하작업실] - 되돌아보는 2013 국가 정보화 트렌드 전망의 10대 기술 - 1. 빅 데이터


처음 클라우드 기술이 대중에게 선보이고 이 기술에 대한 개념을 들었을 땐,


응(?) 웹하드인데? 라고 생각했다.

그도 그럴것이, 국내 D 포털 사이트에서 웹하드 서비스를 클라우드라고 붙여버린 이유도 있어서일지도,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정의는

인터넷 상에 유틸리티등을 올려두고, 사용자는 웹 상에 올린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필요할때 마다 작업하는 개념이다. 


따지고 보면, 다음의 다음 클라우드나, 네이버의 N 드라이브도 인프라로서의 서비스이므로 (Iaas - Infrastructure as a Service)이다. 지금 내게는 없지만, 내가 접근을 해서 편집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해줬기 때문이지.


이러한 개념으로 유사한 서비스가 몇 개 있는데


PaaS와 SaaS가 있다. PaaS는 구글 앱스로 풀면 쉽게 풀리는데, 

구글 앱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제공해준다는 것이다.


사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단어의 정의는 약 40여년 전에 이미 나온 것으로, 이 이론은, 컴퓨터를 앞으로 공공 시설을 쓰는 것 처럼된다는 미국 컴퓨터 학자 존 매카시가 이야기한 개념에서 나온 것으로,


클라우드가 확~ 뜨기 시작한 이유는 시간의 흐름으로 인해 기술의 발전과 회선 속도의 증가 역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느리면 데이터 처리가 힘들잖아.)


기업에서는 왜 클라우드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인가?

1. 초기에 하드웨어 구매 비용을 대폭 감소할 수 있다.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판을 까는 수고가 덜어진다는 이야기.

2. 컴퓨터를 사용할 때만 사용하기에, 전력 소비를 대폭 감소할 수 있다. - 쓰지도 않는 컴퓨터를 놀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전력 소비를 대폭 감소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나중에 이야기 할 그린 IT와 맞물린다. 

하드웨어 구매에 필요한 원료 제조 및 전기 사용으로 인해 들어가는 각종 원자재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건 그린 IT에서 설명) 

3. 모바일, 데스크탑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하여 최고의 접근성을 자랑한다.(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한 회사에서 태블릿을 들고 다니는 영업사원은.... -_- 클라우드 서비스에 묶여있다고 돌려 표현하겠다.)

4. 사용자의 데이터를 신뢰성 높은 안전한 서버에 보관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서버에 대한 사양이나 유지보수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다.

5.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지 않아도 쉽게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을 가질 수 있는 것도 최대 메리트일듯 싶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서비스도, 단점이 존재한다.

1. 데이터가 오가는 인터넷이 정지된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장애로 인해 접속이 불가능해진다는 상황이면...

  클라우드의 특성상 네트워크에서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은 최악이 될듯 싶다.


2. S/W 사용량이 많지 않다면, 패키지 구매보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경제적이지 않을 수 있다. 

   많은 시간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일 경우 클라우드에 올려서 사용하는 것이 저렴할 수 있지만, 규모가 작은 사업장에서는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 비싸게 되어 독이 될 수 있다.


3. 클라우드 서비스를 받는 회사에 구속되어 나중에 모아진 데이터를 쉽게 서비스를 옮기게 될 수 없다.

4. 덩치 큰 프로그램을 클라우드에 올려 사용하는 것은 제한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솔직히 클라우드라 이야기할 수 있을지가 의문....) 




가트너의 조사를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낸 내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해가 갈수록 점점 시장크기가 엄청나게~ 커질것이라는 전망을 볼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성장에 따라 

가상화, 보안, 모바일이 성장에 따라 같이 성장함도 알 수 있다.



이 인포그래픽은 SaaS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장점을 나타낸 인포그래픽이다.

일정 수준의 데이터를 쓴다면 클라우드가 장점이지만, 그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한다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는 것도 도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