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삽질 삽질 스마트 워크 구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설치 유람기 #1

곧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동을 앞둔 시점에....

직접 삽질을 하는 레알 스토리를 들려줄.... 워드프레스 설치 유람기

 

워드프레스가 뭐냐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로 자신의 호스팅 서버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블로그툴이다.

 

물론~ 네이X나, 지금 내가 글을 써대는 티스토리나 여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툴도 훌륭하고 멋지지만

그 블로그들의 대부분의 가진 단점은

 

"제약된 자유"라는 것.

 

나름 조금 귀찮은 작업을 거치긴 하더라도 내 손으로 블로그 와꾸를 만들고, 거기에 내용들을 올리면, 나름의 희열이 있을테니

어렵다 생각하면 엄청 어렵고, 쉽다쉽다 생각하면 쉬울것이다.

 

워드프레스의 설명을 조금 더 하자면 워드프레스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유명하다. 테마나 애드온 등의 시장은 꽤 크다고 한다.

국내에서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작성한 사이트를 예로 들어보라면

 

서울시 www.seoul.go.kr

서울시장 mayor.seoul.go.kr

 

평소 박원순 시장의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예산등을 절약하려는 의지가 엿보이는 사이트이기도하다.

 

위의 내용이 이론이라면, 지금은 실제 설치하는 내용을 다루도록 한다.

 

이번 시간 준비물

1. 호스팅 서버 (유/무료 상관없음, MySQL 설치가 되어있어야함)

2. Wordpress 설치파일

3. FTP 접속툴

 

1. 호스팅 서버는 최대한 무료로 많은 용량과 트래픽에 대해 관대한 곳을 찾았다.

물론 국내 호스팅 업체에 유료로 서비스 받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돈 없고 헐벗고 굶주리는 나의 경우로는 국내 호스팅보다는 무료 웹 호스팅을 사용하기로 했다.

 

그 중 괜찮은 호스팅 서비스로 1freehosting.com을 골랐다.

10기가 호스팅 공간에 속도는 100G짜리를 사용한다.

게다가 완전 무료에 광고 없다. +_+

 

 

가입절차는 영어로 기술되어 있는 내용이라 그렇지 한국의 포털사이트 가입보다 더 쉽다. -_-

가입절차에 대한 내용은 건너뛰기로 한다.

단! 가입을 위해 메일 확인이 필요하다. 가입당시에 써둔 메일은 주로 쓰는 메일로 지정하면 좋다.

 

일련의 가입이 완료되고 이메일 인증까지 완료되어 로그인을하게 사이트 생성을 하게 되는데,

이때 url을 정할수 있다.  

여기까지~ 다들 할 수 있으니 패스!

 

url까지 설정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설정패널이 나오게 된다.

이 설정패널은 Control Panel > Active Accounts > Actions > Switch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설정패널을 만날 수 있다.

 

여기부턴 적어둬야할 것들이 생기니~ 잘 보시길~

 

 

일단 우리가 만져야할 부분은 Files에 FTP Access 부분과 MySQL Databases부분이다.

 

 

MySql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생성한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여기서 워드프레스를 설정할때 알아둬야할 내용은

 

MySQL database name / MySQL Username / Password이다.

이 세개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가능하니 설정하고 나서 따로 보관하던가 아님 기억력 좋은 머릿속에 쌓아두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FTP에 대한 내용으로

FTP는 파일을 올리고 내리기 위한 하나의 규약으로 여기서는 호스팅 서버를 접근하기 위한 툴로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여기서 알아둬야 할 내용은

 

FTP주소 / FTP 포트 / FTP 사용자 이름 / FTP 비밀번호 이상 4가지다.

덧데어 달면 FTP는 21번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니.... 뭐 한번 정도만 알면 될듯하다.

 

그리고 아래에 Recommended FTP Clients라는 내용이 있는데, 쉽게 풀면 추천 FTP 접속 툴을 링크 건 것이다.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파일질라나 smartFTP를 많이 쓰는데....

 

난 한국사람이라 걍 뚝심있게 "알FTP"를 사용했다.

 

여기까지 설치하고 주요 계정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뒀다면,

워드프레스 재단(www.wordpress.org) 홈페이지에 게시되어있는 워드프레스 파일을 받는다.

 

 

너무 친절하게 Download Wordpress가 바로 보인다.

한국어 버전도 있으니, 영어 울렁증을 갖고 있는 사용자라면 한번쯤은 사용해도 괜찮다.

하지만 번역은 발맛이 나니, 완벽한 해석보다는 의미 해석정도로 보면 될듯싶다.

 

 

받은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풀고 

 

 

사이트 정보에 FTP 주소와 사용자 ID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짜잔~ =_=

내 호스팅 서버에 내용과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에 대한 정보가 있다.

WordPress 파일은 Public_html 폴더에 넣으면 된다.

걍 폴더째가 아닌 폴더 내용을 드래그해서 올리거나 업로드를 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일련의 설치작업은 80% 완료!

 

다시 자신의 도메인으로 이동하게 되면 5분 세팅이 나오는데

여기선 자신의 계정 설정과 DB에 대한 설정이 나온다.

 

자신의 계정설정은 마음대로 하고, DB에 대한 설정은 아까 기억해뒀던 MySQL ID와 패스워드 테이블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주면 설정 끝 -_-

 

 

 

이렇게 세팅하게 되면 위와 같은 샘플 테마에 샘플 게시글이 적혀있는 내 블로그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게 설치까지의 과정이다.

쉽지 않은가? -_-

나만 쉬운건가? -_-